반응형

스톡사이트에 사진을 열심히 다시 올려보겠노라 결심한 뒤로 요즘 하루에 적게는 한개 많게는 8개씩 사진을 업로드 하고 있다. 미니스튜디오와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이용해서 찍은 사진은 올리기도하고 그간 여행을 다니면서 쌓인 사진들을 올리기도 했다. 


국내 스톡사이트가 아닌 외국 기반에 스톡사이트에 사진을 업로드 할때 처음에 내게 문제가 됐던 점은 키워드를 찾는 점이었다. 주로 이용하는 셔터스톡 사이트에는 사진을 업로드할때 키워드를 50개까지 입력할 수 있다. 앉은 자리에서 내 사진에 알맞는 키워드 50개를 생각해 내는건 한국말로 떠올려도 어려운데 영어로 떠올려야하니 쉬운일이 아니었다. (제목도 영어로 입력해야한다.) 


물론 50개의 키워드를 다 채우지 않아도 괜찮지만 가뜩이나 판매가 쉽지 않은데 키워드 마져 적으면 판매될 확률이 줄어들꺼라는 생각에 언제나 50개 키워드를 다 채우고 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 20개의 키워드를 채우는 것과 50개의 키워드를 채우는 것은 확실히 다르다. 20개의 키워드로만 검색되는 사진과 50개의 키워드로 검색되는 사진. 확실하게 누군가에게 노출되는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오늘 내가 이용하는 사이트를 하나 공유하려고 한다. (스톡 사진가로 일하는 모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되고자!) 마이크로스톡그룹닷컴이란 사이트다. http://microstockgroup.com/tools/keyword.php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 사진의 화면을 볼 수 있다. 

보이는 화면에서 Search Term(s): 옆 공란에 내가 올리고자 하는 사진과 비슷한 주제를 입력한다(영어로 입력해야한다). 예를들어 오늘 사과와 관련된 사진을 올린다고 해보자. 검색란에 Apple를 입력한다. Image To Load는 검색으로 표시될 사진들의 갯수를 말한다. 난 보통 100개로 설정해 놓는다. Apple을 입력하고 submit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 걸 볼 수 있다.

여기서 내가 올리고자 하는 사진과 최대한 비슷한 사진들을 선택한다. 여러개 선택해도 상관없고 하나만 선택해도 상관 없지만 내 경험상 한개 이상 선택하는게 좋다. 선택 후 아래 Submit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자 왼쪽 화면에 키워드들이 보인다. 여기서 자기가 원하는 키워드를 골라서 이미지 업로드시에 입력할 수 있다. 내가 생각했던 단어들부터 생각하지 못했던 단어들도 곳곳에 보인다. 조금 더 편리하게 키워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식으로 키워드를 정했는지 배울 수 있기도 하다. 여러모로 유용한 사이트니 꼭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반응형

'사진에 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스톡사진 이야기3  (0) 2018.10.31
나의 스톡사진 이야기2  (0) 2018.10.26
나의 스톡사진 이야기1  (0) 2018.10.22
스톡사진작가로 더 노력해보자  (0) 2018.10.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