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조식을 먹자마자 잽싸게 짐을 챙겨 나왔다. 빨리 움직여야겠단 생각뿐이었다. 숙소에서부터 '르엉옌'버스터미널까지 4km를 가야 했다. 4km가 가깝게 느껴졌다. 10킬로 정도 하는 내 배낭을 메고 걷기 시작했다. 여행자 거리를 벗어나니 색다른 풍경이 눈에 들어왔다. 가장 눈에 띈 건 '거리의 이발사' 담벼락을 벽으로 거울을 달고 수납함을 달아놨다. 있을 건 다 있다. 지금 거리의 이발사를 만났다면 내 머리를 맡길 수 있다. 이 당시엔 외모에 꽤나 신경 쓰던 때라( 지금은 덜해요.) 뭔가 큰일이라도 날 것만 같았다. 한국의 오지라퍼는 '비가 오면 어떻게 될까?'라는 쓸데없는 걱정을 했다. 걱정도 잠시 내가 걱정되기 시작했다. 서둘러 발걸음을 옮겼다.


거리의 이발소


USIM 카드는 필요 없다고 생각했던 때 maps.me란 어플을 통해 다운로드한 지도를 따라서 갔어요. 지도를 다운로드해 놓으면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요즘엔 구글맵도 가능한 걸로 알고 있어요. 배낭을 메고 걷는 게 꽤나 쉽진 않네요.

1시간 정도 걸었어요. 사실 더 빨리 걸을 수도 있는데 길도 잘 모르고 이것저것 구경하느라 시간이 지체됐네요. 중간에 길을 한 번 잘 못 들기도 했고요.


모바일 USIM 카드가 없었다.( 무슨 자존심인지 여행 내내 USIM 카드를 사지 않았다.) 데이터를 사용해서 구글 지도 어플을 이용하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었다. 대신 MAPS.me라는 어플을 이용했다. 와이파이 환경에서 지도를 다운로드 해놓으면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지도에도 이런 기능이 있는 걸로 안다. 배낭을 메고 걷는 게 쉽지 않았다. 어깨가 얼마나 아픈지.( 엄살이 심합니다.) 1시간 정도를 걸어서 도착했다. 더 빨리 도착할 수도 있었다. 초행길(?)이기도 했고 이것저것 구경하느라 시간이 많이 걸렸다. 길을 한번 잃기도 했고.


 르엉옌 버스터미널 ( 그냥 막 찍었네요)터미널 안


터미널에 도착해 창구로 갔다. 외국인은 나 혼자였다. 보통은 여행사를 이용해서 간다. 돈 차이가 얼마 안 나는 것 같다. 아무것도 몰랐고 버스는 당연히 버스 터미널에서 타는 걸로 생각했던 나는 버스터미널까지 걸어온 것이다. 직원분이 영어를 할 줄 몰라 조금 애를 먹었다. 이미 여행자 거리를 벗어나 동네 한 바퀴 구경을 마친 뒤라면 여행사를 이용하는 게 편할 것 같다. 


"헬로. 나 닌빈 가려고" 


"블라블라블라블라" 


가격표


어찌어찌 표를 받았다. 표 창구 앞 가격표에는 160000동이라고 쓰여있었는데 무슨 이유인지 몰라도 난 140000동을 냈다. 지금은 가격이 올랐을 수도 있다. 버스를 탔는데 슬리핑 버스였다. 이때 처음으로 슬리핑 버스를 경험했다. 누워서 갈 수 있는 버스라. '르엉옌'버스터미널에서 닌빈까지는 2시간 반이 걸린다는데 버스가 슬리핑 버스다. 신기했고 잘 안 찍는 셀카를 찍기도 했다.


슬리핑 버스 내부이땐 모든게 다 신기했어요


'이게 여행이지' 혼자 생각했다. 대체 뭐가 여행인 거고 뭐가 즐거웠던 걸까? 내가 생각해도 약간 이상했다. 닌빈으로 가는 버스에 사람은 몇 명 없었다. 버스는 정시에 출발했다. 2시간쯤 움직였을까? 기사 아저씨가 내리라고 했다.  


"닌빈? 여기가 닌빈이야?"


"블라블라블라블라"


닌빈이 맞긴 맞다. 버스 내린 곳에 표지석이 있었다.


'Ninh Binh 2KM'




반응형

'베트남 > 하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노이] 하노이를 떠나야겠다.  (0) 2018.08.25
[하노이] 하노이에서 시작하다.  (0) 2018.08.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