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바라나시에 수 많은 가트중에서 여행자들에게 유명한 가트는 전에 언급했던 다샤스와메드 가트와 그리고 버닝가트, 마르니까가트다. 마르니까가트는 화장터로 유명하다. 

마르니까가트마르니까가트 앞 화장에 사용하는 나무

실제로 이곳에 가면 불에 타고 있는 시체들을 볼 수 있으며 다 타고 남은 뼛가루를 누군가가 겐지스강에 뿌리는 모습마져 볼 수 있다. 역시 유명한 가트인 만큼 이곳을 많은 여행자들이 방문하다. 그 중에 우리도 있었다.


난 개인적으로 이곳에 다녀온걸 후회한다. 실제로 사람의 시체를 본건 처음이었다. 정말로 불타는 나무 위에서 시체는 검게 그을리며 타고 있었고 단백질 타는 냄새 코를 찔렀다. 화장터 옆에는 죽음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머물고 있는 호스피스도 있엇다. 

마르니까가트화장을 준비하는 사람

화장을 기다리는 다른 시체들은 천으로 덮여 있었고 누군가는 다 타버린 뼛가루를 모아 겐지스강에 뿌리고 있었다. 가족 혹은 친구나 지인의 죽음을 슬퍼하며 시체가 다 타기를, 뼛가루가 되기를 기다리는 사람들. 그들의 마음을 공감할 수 없어 마음이 좋지 않았다. 너무나 허무했다.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살아왔을 그들은 나무 위에서 다 타버려 뼛가루가 되고 강가에 뿌려졌다. 허무함과 더불어 이 자리에 내가 여행자로 서서 고인의 시체가 타고 뿌려지는 모습을 '구경'하고 있다는 사실에 너무나 끔찍했다. 


어떤 여행자들은 카메라를 들고 왔다. 촬영은 금지된 곳이었고 아니 쵤영이 허가돼 있더라도 촬영을 해서는 안되는 곳이었다. 이곳에 가지 말았어야 했다. 고인의 대한 예의에 어긋난 행동을 한것 같아 마음이 안 좋았다. 

만수네

해가지고 가장 가까운 다샤스와메드 가트로 갔다. 화려한 조명아래 무대가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무언가를 보기위해 모여서 자리를 잡고 있었다. 아르띠뿌자(ArtiPuja) 일종의 종교의식을 보기위해 모여든 사람들이었다. 

아르띠뿌자아르띠뿌자를 보기위해 모여있는 사람들

조명아래 무대위에 몇명의 사람들이 의상을 갖춰입고 올라가 뭔가를 하는데 너무나 종교적이고 으스스한 기분에 우리는 오랜시간 그 자리에 머물 수 없었다. 뿌자에 대해 알아보니 일반인들이 '신'과 의사소통을 위해 행하는 의식이라고 한다. 

아르띠뿌자아르띠뿌자 으스스합니다.

어쩌면 저날 무대위에 있던 사람들은 신과의 교감을 위해 무언가를 하고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아르띠뿌자아르띠뿌자

버닝가트를 보고 많은 생각에 잠겼던 이날 우리는 바라나시를 떠나기로 결정했다.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곳, 라씨가 맛있는 곳, 겐지스강이 흐르는 힌두교의 성지 바라나시는 잊을 수 없이 강렬한 도시였다. 

가트앞가트 앞에 앉아 있는 사람

가트 앞에 앉아 있는 사람가트 앞에 앉아 있는 사람

누군가가 얘기했던 진짜 인도를 보기위해선 바라나시로 가라라는 말은 아직 다 공감이 안되지만 그들의 삶과 죽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도시라는 것으로 가장 인도 다웠던 도시였다.


다른 여행기>>


2018/10/24 - [인도] - [바라나시] 어느날 대낮에 바라나시(feat. 바버샵과 라씨)

2018/10/23 - [인도] - [바라나시] 그들은 새벽부터 겐지스강에 몸을 적신다

2018/10/22 - [인도] - [바라나시] 겐지스강이 흐르는 도시

2018/10/20 - [인도] - [콜카타] 콜카타 이야기 대방출!

2018/10/19 - [인도] - [콜카타] 콜카타 구석구석 인도 적응하기

2018/10/18 - [인도] - [콜카타] 인도 차 짜이 한잔의 추억과 노란 택시

2018/10/17 - [인도] - [콜카타] 소문으로만 듣던 인도를 실제로 만나다. 인도 안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