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는 무작정 길을 나섰다. 목적지는 없었다. 그냥 보이는데로, 길이 있는 곳으로 걸었다. 

콜카타 골목길콜카타 한 골목

인도길거리인도의 하루도 바쁘게 흘러간다

걷다가 동물들을 만났다. 길거리에 왜 커다란 소가돌아다닐까. 처음에는 무서웠다. 소가 혹시라도 달려들지 않을까. 나보다 무게가 3배는 나가보이는 저녀석이 나를 들이 받으면 어떻게 될까라는 말도 안되는 상상이 펼쳐졌다. 염소도 있다. 염소의 목줄은 철문에 걸려있다. 염소와 목줄이라니, 동물들이 사람과 함께 자유롭게 걸어다니는 이곳이 인도다.

길거리 소소 안녕

염소염소 안녕

정신없는 길거리를 걸었다. 한국에선 생소한 인력거꾼 (여기서는 릭샤왈라라고 부른다.), 릭샤 왈라가 종을 울리면 길을 피켜줘야했다. 맨발에 마른 체격을 가진 릭샤 왈라는 손님을 태우고 힘들게 인력거를 끌고 있었다. 그들은 손님을 원했다. 손님이 없을때는 인력거를 세우고 인력거에 앉아 손님을 기다렸다. 

릭샤 왈라인력거꾼 릭샤왈라

릭샤왈라인력거꾼 릭샤왈라

그 위에서 잠을 자기도 하고 그 위에서 호객행위를 하기도 했다. 어떤 여행자는 처음보는 인력거가 신기해 인력거에 오르기도 했는데 릭샤 왈라에 모습을 보며 쓸데없는 걱정과 쓸데없는 동정심에 다짐했다. 릭샤는 절대 타지 않겠다라고. 릭샤 왈라에게는 내 쓸데없는 걱정과 동정심보다는 돈이 더 가치가 있었을지도 모른다. 

릭샤왈라인력거 위에서 잠을 자기도 하고

길을 지나가다 나와 친구들은 화장실이 가고싶었다. 야외 화장실처럼 보이는 곳이 있어 들어갔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들어가 용변을 해결했다. 


옆에서는 빨래를 하고 목욕을 하는 여기는 길 한복판이였다. 어느 누구하나 이상하게 보지 않았다. 

콜카타 길거리길거리 빨래터 혹은 목욕탕

허름한 한 가게에서 고기를 걸어놓고 판매하고 있었다. 고기가 신선할까. 상하지는 않을까. 괜찮을까. 괜한 오지랖을 떨었다.

정육점길거리 정육점

만국 공통 적십자 마크가 보이고 저기는 약국이라는 걸 알아챌 수 있었다. 길거리에 펼쳐진 모든 광경들은 내가 인도에 있음을 실감하게 해주고 나와 친구들은 이에 적응하고 있었다.


무너질것만 같은 오래된 담벼락 아래 겉은 낡았지만 날은 날카로운 면도칼을 들고 누군가에 수염을 다듬는 이발사들. 멋지게 다듬어진 수염에 만족하며 돌아가는 손님들. 내공이 가득 느껴지는 그들에게 내 수염을 맡겨보고 싶지만 내 수염은 그들의 칼을 견딜 만큼 두껍지 않았다.

길거리 이발사길거리에서 받는 면도는 무슨 느낌일까

식사는 언제나 카레가 들은 요리로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렌틸콩이 가득 들어있는 인도요리 ''과 프라따 혹은 로띠를 곁들여 먹으면 입에서 빵고 카레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살살 녹았다. 우리는 매끼니 이렇게 먹자며 지금 생각하면 참 웃긴 대화를 나누곤 했다.

인도음식인도 커리와 달

아 택시를 타봤다. 우리는 호기심에 노란색 택시를 타봤다. 요즘 차 와는 다르게 긴 쇼파형 의자 2개로 구성된 차. 내부는 역시 오래된 만큼 허름했고 요즘 나오는 차들에 자동 시스템이란 없었다. 이런 클래식함이 너무 맘에 들었다. 운전석에 앉아 자연스럽게 담배를 꿈뻑꿈뻑 피워대던 운전기사. 가격은 흥정하는 만큼 측정. 터무니 없는 가격인것 같지만 속아주는 척 넘어가는 우리의 쿨함. 경험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했다.


콜카타 구석구석을 보며 조금씩 인도가 보이기 시작했다. 콜카타를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우리는 인도의 전부를 본 것 마냥 인도 여 생각보다 괜찮은데? 라며 자신감을 뽐냈다.



다른 여행기>>

2018/10/18 - [인도] - [콜카타] 인도 차 짜이 한잔의 추억과 노란 택시

2018/10/17 - [인도] - [콜카타] 소문으로만 듣던 인도를 실제로 만나다. 인도 안녕?

2018/10/10 - [미얀마/바간] - [바간] 세계 3대 불교유적지 바간

2018/10/08 - [미얀마/양곤] - [양곤] 금빛으로 빛나는 쉐다곤파고다

2018/10/02 - [태국/치앙칸] - [치앙칸] 빠이대신 치앙칸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