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캄보디아에서 라오스로 국경을 넘었다. 국경을 넘어 반나까상이라고 불리는 보트 선착장으로 갔다. 보트를 타고 시판돈에 섬으로 들어갈 수 있다. 


반나까상반나까상


시판돈은 4000개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뜻이다. 영어로는 4000Islands 라고 표기하기 때문에 외국 여행자들은 시판돈이라고 하면 잘 모른다. 시판돈에 수많은 섬들 중에 여행자 대부분이 찾는 섬이 돈뎃이다. 그다음으로 많이 알려진 섬이 돈콘( 돈콩이란 섬도 있으니 헷갈리면안된다 )이다.  


반나까상반나까상


시판돈에 돈뎃과 돈콘은 다리로 연결이 돼있어 두 섬을 왕래할 수 있다. 두 섬에 여행자거리 사이는 꽤 멀다. 돈뎃에는 여행자들이 많이 있어 조금 시끄럽다는 소문을 들었다. 반대로 돈콘은 굉장히 조용한 섬이라는 소리를 듣고 내가 선택한 섬은 돈콘이다.


반나까상보트


시판돈으로 향하는 보트를 타고 초록빛 메콩강을 달린다. 캄보디아에서 봤던 회색빛 메콩강과 달리 시판돈의 메콩강은 초록빛을 하고 있다. 


메콩강풍경메콩강풍경


물소들도 보인다. 얼굴만 내민 체 어디론가 무리 지어 가는데 물소는 실제로 처음 본다. 


메콩강물소메콩강물소

메콩강물소메콩강물소


작은 배 위에서 그물을 던지는 사람도 있다. 물고기를 잡아 생계를 유지하는 걸까. 보트를 저어 어디론가 가는 아이들도 보인다. 초등학생들로 보이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이 녀석들 수영 엄청 잘한다. 돈콘으로 가는 길에 메콩강 위에 펼쳐진 여러 광경들은 잠시나마 캄보디아를 떠나 라오스로 오는 걸 망설였던 나에게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 같았다. "안 왔으면 어쩔뻔했어?"라고.


메콩강메콩강 아이들


시판돈으로 향하는 보트는 돈뎃에 먼저 멈춰 돈뎃으로 온 여행자들을 내려준다. 대부분의 여행자들이 시판돈을 찾는 이유는 돈뎃이기때문에 돈뎃에서 많이 내린다. 돈콘으로 가는 여행자는 나 포함 3명뿐이었다. 돈콘에 도착해 가장 먼저 한 일은 역시나 숙소를 찾는 일이었다. 시판돈에서 돈뎃에 비해 돈콘은 숙소가 몇 개 되지 않는다. 그래서 선택권이 별로 없지만 대부분에 숙소가 메콩강 뷰를 하고 있어 괜찮다. 


메콩강풍경메콩강풍경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시판돈에 돈뎃이나 돈콘에 밤이 찾아오면 전기가 끊어졌다고 한다. 몇 년 사이 많은 발전이 있었다. 와이파이에 온수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됐으니 말이다.


 시판돈에서는 자전거를 빌릴 수 있다. 여행자 대부분이 자전거를 빌려 동네를 돌아다닌다. 기어가 없는 자전거를 빌려주는데 길이 포장된 길은 아니라 체인이 자주 빠졌다. 그때마다 손에 기름을 묻혀가며 체인을 다시 꼈던 기억이 새록새록 하다. 


 돈콘에서 돈뎃까지 자전거로 이동할 수 있다. 돈을 환전하려면 돈콘보단 돈뎃이 낫다는 말에 자전거를 빌려타고 돈뎃으로 향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많이 힘들다. 돈콘에서 돈뎃까지 자전거로 정말 이동할 수 있다. 다만 거리가 꽤나 있으며 비포장도로를 기어가 없는 자전거를 타고 달리다 보면 수도 없이 빠져버리는 체인덕에 시간도 힘도 많이 낭비된다. 그리고 웬만하면 낮에 이동하길 바란다. 해가지면 가로등 하나 없는 길은 완전한 어둠이 돼버린다. 사람도 잘 지나다니지 않는 길이라 야생동물이 꼭 튀어나올 것만 같았다.


 라오스를 보려면 시판돈에 가라는 말이 있다. 앞으로 보게 될 여행기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라오스에서 가장 처음 만난 도시 시판돈은 진정한 라오스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라오스를 여행하는 동안 시판돈은 항상 비교의 기준이 된 도시였다.


글이 도움이 됐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다른 여행기보기>>

2018/09/13 - [인도네시아/발리(우붓)] - [발리] 발리의 핫플레이스 예술가들의 마을 우붓

2018/09/10 - [태국/방콕] - [방콕] 방콕 Plantation Cafe

2018/09/12 - [말레이시아/쿠알라트렝가누] - [쿠알라트렝가누] 말레이시아 숨은 핫플레이스 르당섬에 가다.

2018/09/16 - [캄보디아/끄라쩨] - [끄라쩨] 아름다운 메콩강 일몰과 민물 돌고래를 볼 수 있는곳

2018/09/15 - [캄보디아/캄퐁참] - [캄퐁참] 캄퐁참 혹은 깜뽕짬 이름도 생소한 캄보디아의 숨겨진 여행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