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제 잠시 한국에 들어왔습니다. 한국에 맑은 가을하늘, 혹은 초겨울 깨끗한 하늘을 기대하며 들어온 한국의 하늘은 뿌옇네요. 모두가 말하길 미세먼지 때문이라고 합니다. 심지어 가족들은 외출을 삼가하라고 말하기도 하고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나가라고 저에게 당부하네요.그럼 미세먼지란 무엇이고 왜 미세먼지가 위험할까요?


미세먼지란 무엇인가?

사진출처:MonikaP

'미세먼지' 말 그대로 미세한 크기의 입자를 가진 먼지입니다.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μm) 보다 작고 2.5마이크로미터(μm) 큰 먼지 입자를 미세먼지라고 부릅니다. 2.5마이크로미터((μm)보다 작은 미세먼지는 초미세먼지라고 부릅니다. 

사진출처:Paulina101

이 미세먼지는 석탄,석유 같은 화석연료를 연소시킬때(태울때)나 공장에서 배출하는 가스, 그리고 자동차를 운행할때 발생하는 배기가스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연료를 연소 시켜 그 에너지를 이용해 자동차는 운행된다.)


미세먼지 왜 위험한가?

사진출처:ROverhate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세먼지의 구성 성분과 관련이 있습니다.


연소로 인해 만들어진 미세먼지는 탄소,유기탄화탄소,질산염,황산염등 여러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우리 눈에는 당연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워낙 크기가 작아서 우리가 숨을 쉬는 동안 우리 몸에 들어와 호흡기를 거쳐 폐와 같은 기관에 침투하고나 혈관을 타고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세계보건기구(WHO)는 산하의 국제암연구소에서 미세먼지를 제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습니다. 발암물질 등급에는 1군, 2A, 2B, 3군,4군이 있습니다. 이 등급은 '암을 유발했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는가'에 따라서 나뉘는데요, 여기서 1군은 '인체에 암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을 말합니다.


즉 미세먼지는 인체에 암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해로운 '발암물질'입니다.


미세먼지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사진출처:OpenIcons

우리는 숨을 쉬어야 하기에 100% 미세먼지를 피하는 건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최대한 피하려는 노력을 함으로 미세먼지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일 수 는 있습니다.


미세먼지노출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해야할 일

1. 외출시에는 식약처에서 인증한 마스크를 꼭 착용할 것.


2. 도로변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더 높기 때문에 도로변에서 운동은 피할 것.


3. 집에서는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것.


4. 충분한 수분 섭취.


5.외출 후에는 구석구석 씻기.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노력외에 가장 중요한 건 국가의 학문적,정책적,외교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날이 갈수록 악화되는 미세먼지 농도를 감당하기가 어려워보입니다. 


다른 글 보기>>

2018/11/04 - [생활정보] - [생활꿀팁] 하루에 물 2L 잘 챙겨마시는 법

2018/11/03 - [생활정보] - 겨울마다 갈라지고 피나는 입술 보호하기


반응형

+ Recent posts